- 학과공지
-
2026년도 2월 졸업 공지사항 총 정리 (기한, 요건, 논문양식)
국제학부 졸업 요건 및 제출 안내 1. 졸업논문 신청서 제출 안내 1) 제출기한 : 9월29일(월) ~ 10월13일(월), 17:00까지 2) 졸업논문 신청서 제출 요건 구분 제출 여부 세부 내용 국제학부 1전공 학생 재학생 제출 필수 1. 신청서 출력후 지도교수 면담 및 서명 → 학과 사무실 제출 2. 학부장 직인은 학과 사무실에서 일괄 날인 국제학부 2전공(복수전공) 학생 해당사항없음 이미 졸업요건을 충족한 경우 제출하지 않아도 됨. 단, 본인이 희망할 경우 신청서 제출 가능 수료생 ※ 위 내용은 ‘졸업논문 신청서’ 제출 요건이며, “졸업요건”은 아래 안내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2. 졸업요건 충족 증빙자료 제출 안내 1) 제출기한 : 11월03일(월) ~ 11월20일(목), 17:00까지 2) 졸업 요건 증빙자료 제출 시 유의사항 ① 정해진 제출 기간 내에만 접수 가능하며, 조기 제출은 받지 않습니다. ② 졸업논문 심사 일정 및 형평성 문제로 추가 연장 제출 불가합니다. ③ 어학 성적 + 졸업논문(또는 자격증)을 동시에 서면 제출해야 합니다. ※ 논문 제출 시 카피킬러 결과보고서(표절률 15% 미만) 첨부바랍니다. 3) 졸업요건 세부사항 국제학부 졸업을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요건(①~③)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① 졸업논문 또는 자격증 (둘 중 하나 선택) ② 어학성적 (영어, 중국어, 또는 기타 언어) ③ 영어강의 이수 (전공 및 학번별 기준 충족) ■ 졸업논문 1) 국제학부 1전공 학생 재학생 졸업논문 신청서 제출 전 지도교수 면담 필수 2) 논문과 함께 표절방지 프로그램(카피킬러) 결과보고서 제출 3) 하단의 졸업논문 제출 양식 참고하여 제본 후 서면 방문 제출 ■ 영어강의 이수 1) 영어강의 인정 교과목 : 영어강의 A형, B형 2) 전공 및 학번별 영어강의 이수요건 구분 학번 영어강의 이수요건 국제학부 1전공 학생 2014~2021학번 반드시 국제학부 전공 영어강의 4과목(12학점) 이수 2022학번 총 6과목(18학점) 영어강의 이수 ➡ 그 중 국제학부 전공 영어강의 4과목(12학점) 필수 2023학번 총 8과목(24학점) 영어강의 이수 ➡ 그 중 국제학부 전공 영어강의 4과목(12학점) 필수 2024학번 총 9과목(27학점) 영어강의 이수 ➡ 그 중 국제학부 전공 영어강의 4과목(12학점) 필수 국제학부 2전공 학생 전 학번 동일 국제학부 전공 영어강의 4과목(12학점) 이수 3) 국제학부 전공 4과목(총 12학점) 영어강의(A형,B형,C형)에는 다음도 포함됩니다. ① 교환학생: 국제학부 전공대체과목(3학점)으로 인정받은 과목이 영어강의일 경우 1과목 인정 ② 타전공 학점인정: 국제학부 전공과목으로 인정받은 타전공 과목이 영어강의일 경우 1과목 인정 4) 국제학부 전공 4과목(12학점) 이외 나머지 영어강의(A형,B형)는 타 전공·교양 영어강의로 채울 수 있습니다. - 인정 교과목: 교양(기초교양필수, 중핵교양선택필수, 자유선택교양) 및 전공기초 교과목 중 외국어(영어) 강의 A형, B형으로 지정된 교과목 ■ 어학성적 : 영어, 중국어, 또는 기타 언어 1) 어학성적은 졸업요건 제출 마감시까지 유효한 영어성적이어야 합니다. 구분 어학성적 기준 영어 (다음 중 택1) - TOEIC 710점 이상 - TOEIC Speaking 130점 이상 - TOEFL iBT 83점 이상 - TEPS 582점 이상 / NEW TEPS 316점 이상 - GEO 프로그램 Level 4 B0 이상 - NEAT 1급 220점 이상 - OPIC IM3 이상 중국어 (다음 중 택1) - HSK 5급 180점 이상 - HSK 4급 210점 이상 + TOEIC 600점 이상 기타 언어 - 영어 및 중국어 외 기타 언어는 중국어 요건에 준하여 인정 - 본교 해당 언어학과가 있는 경우 (일어,프랑스어) 해당 학과 졸업요건 + 토익 600 외국인 유학생 어학성적 제출 면제 ※ 어학성적 제출시 상단에 학번/이름 작성후 제출 바랍니다. ■ 자격증(졸업 논문 대체 자격증) 또는 외부(전국) 공모전 구분 세부요건 비고 자격증 - 관세사 1차 - 국제물류사 - 원산지관리사 - 국제무역사 1급 - 무역영어 1급 - 외환전문역(1종 또는 2종) - 물류관리사 자격시험합격자 1) 기존 외환관리사 → 외환전문역(1종 또는 2종)으로 변경 - 논문 등급과 졸업 석차는 관련 없음 자격증 등급 부여 - 자격증으로 졸업논문을 면제받는 경우, 기본 등급은 B - 세부 점수 제출이 가능할 경우, 결과에 따라 A(80이상), B 등급으로 세분화 가능 외부(전국) 공모전 - 단독논문으로 입상한 논문만 인정 - 반드시 사전에 학부 인정을 득한 공모전만 해당 동 규정의 적용 학번 - 2013학번 이후 학생 - 2012학번 이전 학생 중 국제학부로 졸업하기로 결정한 학생 - 2012학번 및 그 이전(트랙제도 적용 전) 학생은 미국학, 중국학, 국제관계학, 국제통상학 세부 전공 졸업요건을 이수해야 함 → 본 졸업요건 해당 없음 ※ 자격증 제출시 상단에 학번/이름 작성후 제출 바랍니다. ------------------------------------------------------------------------------------------------------------------------------------------------------------- 4) 졸업논문 제출 양식 1. 여백 1) 한글: 위(20) 아래(40) 왼쪽(30) 오른쪽(45) 머리말(15) 꼬리말(15) 2) 워드: 위(35) 아래(55) 왼쪽(30) 오른쪽(45) 머리말(15) 꼬리말(15) * 한글은 아래에 첨부한 파일 참조 (폰트 11pt,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80%) * 서체는 신명조, 없을 시에는 기본 서체 사용 2. 순서 목차 - 논문개요(초록) - 서론 - 본론 - 결론 - 참고문헌(각 페이지 각주 必) * 논문 최소 15page (목차제외) 3. 쪽번호 목차부터 오른쪽 상단 * 한글은 아래 첨부한 화일 참조 4. 논문제목 1) 겉표지: 가로 130mm X 세로 49mm 2) 속표지: 가로 118mm X 세로 49mm * 아래 첨부한 논문제목 file에 제목을 작성하여프린트해서, 잘라서 논문 겉표지와 속표지에 붙여서 제출 5. 제출할 때, 본인 도장 지참(도장없을 시, 사인 必) 6. 논문제본 논문파일을 교내복사실에 학부논문제출용으로 맡기면 표지, 표제지를 첨부하여 제작함. (소요 1~2일) (대면 방문이 어려운 수료생의 경우, 교내복사실에 맡긴 후 결제하시고 연락주세요. ※ 재학생 불가) ※논문과 함께표절방지 프로그램(카피킬러) 결과보고서 제출 ( 표절률15% 미만 ) 문의사항 국제학부 cukdis@catholic.ac.kr 학과 사무실 K240
2025.09.16
-
[국제] 윤미경 교수님 강의 콘텐츠 제작 지원 학생 모집 (급구!)
2025.09.12
-
[국제] 수강과목 재수강 관련 변경사항 안내
2025.09.10
-
[학생지원팀] 교내 사물함 사용 개편에 따른 개인물품 정리 및 수령 안내
2025.09.05
-
- 대학공지
-
[교수학습개발원] 2025학년도 2학기 맞춤형 SOS Class 튜터 모집 안내
가톨릭대학교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5학년도 2학기 맞춤형 SOS Class 튜터를 모집합니다. 튜터 신청 기간은 9월 16일(화)부터 9월 24일(수) 23:59까지입니다. (신청 바로가기) https://aicodi.catholic.ac.kr/ptfol/sosClass/pgm/view.do?dataSeq=1000100 1. 튜터 지원요건 • 아래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학부생은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1. 가톨릭대학교 학부 3-4학년 재학생 및 휴학생 2. 직전 학기 총 평점 3.5이상 3. 튜터링 지원 과목 성적 4.0(A0)이상 2. 튜터 혜택 • 튜터링 강사료 지급 (세전) SOS Class 유형 시간당 기준 학부재학생/휴학생/수료생 졸업생 1:3 17,000원 20,000원 1:2 15,000원 18,000원 1:1 12,000원 15,000원 3. SOS Class 유형 및 튜터 활동내용 • 학습시간 : 20시간 이내 • 튜터링 유형: 튜터 – 학습자 1:3, 1:2, 1:1으로 구성된 소그룹 튜터링 (튜터와 학습자 신청 현황에 따라 그룹별 학습자 수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튜터링 기간 : 9월 29일(월) ~ 12월 12일(금), 총 11주 • 신청 과목에 대한 학습지도, 학습 계획, 출결 관리, 학습 평가 등 ※ 차시별 온·오프라인 선택 진행 [1차시는 오프라인으로 진행] ※ 대면 튜터링 : 교내 공간(M011 등)에서 08:00~22:00 사이에 실시 ※ 비대면 튜터링 : 로그 기록 증빙 가능한 플랫폼으로 시간 제약 없이 실시 4. 지원 방법 • 지원기간 : 2025년 9월 16일(화) – 2025년 9월 24일(수) 23:59 • 지원방법 : AI스마트통합지원시스템 - My Activity - CUK튜터링 - 튜터링 모집공고(SOS Class) - 튜터 신청, 첨부파일 참조 * 튜터 신청을 위한 학습자의 기초 정보(학년, 전공, 신청 과목 등)가 제공됩니다. 5. 지원 시 유의사항 • 팀 구성 확인 : 9월 26일(금), AI스마트통합지원시스템 – My Activity – CUK튜터링 – 튜터링 신청내역 – 승인여부 확인 • 튜터는 1개 교과목만 신청 가능하며, 2개 이상 신청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추가 희망 시 교수학습개발원 문의) • 관리자의 승인을 통해 팀 구성이 완료된 이후, ‘AI스마트통합지원시스템 - 튜터링 활동 – 구성원’에서 학습자의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승인 이전에는 “신청” 상태로, 팀 구성 확정이 아니며 학습자의 개인 신상 정보 상세 확인 불가 ◎ 문의 : 02-2164-4074 / ctl-learning@catholic.ac.kr
2025.09.17
-
[학생지원팀] 총장님과 함께하는 타운홀 미팅 '함께 만드는 미래'
2025.09.17
-
[학생지원팀] 개교170주년 기념 Talk Concert-170년을 넘어 미래로
2025.09.17
-
[학생지원팀] 2025-2 교내 사물함 사용 및 신청 안내
2025.09.17
-